세계 청년들, COP28 폐막 앞두고 '공동 행동' 촉구 성명 발표

발행인 윤태선 승인 2023.12.13 18:07 | 최종 수정 2023.12.21 11:33 의견 0

두바이, 아랍에미리트 2023년 12월 12일 /PRNewswire=연합뉴스/ -- Global Alliance of Universities on Climate(GAUC)의 글로벌 청년 대사들이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폐막일 당일인 12일 글로벌 지도자들이 탄소중립적이고 회복력 있는, 발전하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 힘을 합쳐 행동해줄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GAUC representatives at the press conference.From left to right: XIE Zongxu, BAO Rong, Alice HO, Stephen Davison, LI Zheng, ZHENG Yuhan, Rounok Jahan Khan, XIAO Zhihan, Camila Bertranou.

GAUC에서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LI Zheng 교수는 "청년은 탄소중립 미래의 근간"이라면서 "GAUC는 이들이 기후 지식의 학습자에서 기후 행동의 실행자로 변신할 수 있게 도우려고 Climate x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우리는 캠페인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과 성과를 보게 되어 자랑스럽고, 앞으로도 글로벌 다중 이해관계자들과 꾸준히 협력해 학생들이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는 미래의 리더로서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번 성명으로 국제적 차원에서 추진된 Climate X 캠페인의 대표 프로젝트인 GAUC COP28 청소년 대표단 활동은 정점을 찍었다. 10개국에서 온 22명의 대표로 구성된 GAUC 대표단은 지난 11월 30일 COP28이 시작된 이래 COP28 블루존(Blue Zone)에서 GAUC 파빌리온을 운영해 왔고, 12월 3일 블루존에서 열린 GAUC Day를 주도했다. 또 100여 개의 부대행사를 조직하고 행사 연설을 진행했으며, 약 500건의 협상과 부대행사 및 외부 파트너십에 활발히 참여했다.

GAUC 최고청년책임자(Chief Youth Officer)이자 GAUC 대표단 리더인 Alice HO는 "글로벌 파트너들의 흔들림 없는 지원 덕에 글로벌 기후 거버넌스 과정을 목격하고 그것에 기여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면서 "우리는 COP28의 성공적인 폐막을 기대하며, 탄소중립 미래를 향한 청년 주도의 협력과 공동 행동이 더욱 활발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Climate X 캠페인은 Climate X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청년 대표단 중 신진 리더를 선발해 GAUC 글로벌 청년 대사 2기 코호트로 인증하는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6월에 시작된 이 교육 프로그램에는 78개 국가와 지역의 400개 가까운 대학에서 약 1,000명의 학생이 등록했다. 이 중 80% 이상이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저개발국과 후진국) 출신이다. GAUC 회원 대학과 파트너 대학 전문가들이 약 50개의 온라인 강의와 워크숍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젊은 세대의 기후 행동을 알리고, COP28의 성공적인 개최에 기여하고자 각자 활동하는 지역사회에서 세 차례의 행사를 개최해야 하며, 이 중 세 번째 행사는 Global Youth Climate Week에 개최된다. GAUC가 2022년 2월 UNFCCC에 제안한 이 국제적인 주간은 각 COP 1주일 전에 개최된다. COP28이 개막할 때까지 300개의 학생 주도 행사가 조직되어 전 세계에서 약 3만 명 가까이 참여했다.

방글라데시 청년 대표인 Rounok Jahan Khan은 "이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지식을 넓히고, 이렇게 얻은 통찰력을 통해 COP28에 더 깊숙이 참여하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었다"면서 "우리 모두가 함께 밟고 있는 지속가능성을 향한 여정은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앞에 펼쳐지는 서사시다"라고 강조했다.

GAUC는 교육 프로그램 학생들 외에도 2022 글로벌 청년 대사 멤버들을 대표단의 청년 멘토로 초청했다. 예일 대학교 출신의 대표단 청년 멘토 BAO Rong은 "COP28 청년 대표단은 전 지구적 이행점검(Global Stocktake), 적응에 관한 글로벌 목표(Global Goal on Adaptation), 손실과 피해, 메탄과 비이산화탄소(non-CO2) 온실가스, 장기 기후 재정에 관한 중요한 협상 등 기후 문제에 대해 다양한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역시 대표단의 청년 멘토이자 칭화 대학교 박사과정에 재학 중인 XIE Zongxu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대표단의 청년 멘토로서 대표단의 신진 리더들의 열정과 헌신에 영감을 받았다"면서 "우리는 탄소중립 미래를 달성하고 기후 영향에 대한 복원력을 구축하자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애쓰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대표단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관점과 전문성 덕분에 우리는 기후 행동에 대한 총체적이고 포괄적인 접근 방식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출처: Global Alliance of Universities on Climate

[편집자 주] 이 보도자료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스탠다드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으며, 스탠다드뉴스의 편집방향과는 무관함을 밝혀 드립니다. (끝)

출처 : PRNewswire

Copyright ⓒ 스탠다드 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